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창업경영과-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쟁력 있는 경영관리자 양성

교과목소개

창업경영과 교과목소개

창업경영과 교과목소개에 대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교과목소개 표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과목명 내용
대인관계와 조직이해 직장생활에서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 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직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직업인으로서 일상적인 직장생활에 요구되는 조직의 경영과 체계를 이해하고 이에 기초하여 자신의 업무 특성을 파악하여 국제적인 감각을 기르는 능력을 함양한다.
OA실무 사무자동화 환경에서 자료 입력, 처리 및 분석과 PT슬라이드 제작 등 사무업무의 효율화를 기하고 생산성 향상을 위해 오피스 프로그램(OA)의 기능을 익힌다.
소호청년창업 소호창업(SOHO창업, 인터넷창업) 정의, 배경, 본질, 특성, 준비, 업종 선택, 성공요소, 성공비법, 미래 등을 다룬다.
인성 및 진로상담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진로 목표를 성취하고, 국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성과 직무능력을 갖춘 인재의 양성에 필요한 경력개발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다룬다.
마케팅론 마케팅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으로 경쟁자보다 표적시장의 욕구와 필요를 보다 효과적으로 충족시키는 활동이다. 이를 위하여 상품이나 서비스, 아이디어의 컨셉을 결정하고 이를 교환하기 위하여 가격, 유통, 촉진 등의 활동을 계획하고 집행, 통제하는 활동이다. 이러한 마케팅과정상 발생하는 제 현상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에 대한 마케팅전략 및 전술에 대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회계원리 회계담당자로서 갖추어야 하는 기본적인 회계의 원리를 학습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거래의 인식, 전표처리, 시산표의 작성, 결산분개, 재무제표 작성 등을 학습한다.
경영학원론 기업의 본질을 이해하고 사회 속에서 기업이 갖는 의미를 배운다. 또한 기업을 운영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영의 여러 분야를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이들 각각이 실제 기업 운영에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살펴본다.
인적자원관리 기업의 인적자원의 확보, 개발, 보상, 유지, 방출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여 문제해결능력을 제고시키며, 기업의 경쟁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적자원관리의 동향, 최근 이론, 인적 자원의 관리활동에 대해 학습한다.
마케팅론 마케팅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으로 경쟁자보다 표적시장의 욕구와 필요를 보다 효과적으로 충족시키는 활동이다. 이를 위하여 상품이나 서비스, 아이디어의 컨셉을 결정하고 이를 교환하기 위하여 가격, 유통, 촉진 등의 활동을 계획하고 집행, 통제하는 활동이다. 이러한 마케팅과정 상 발생하는 제 현상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에 대한 마케팅전략 및 전술에 대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창업의 이해 창업의 이해, 창업가 정신, 사업아이템 선정 등 창업에 필요한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창업경영론 창업에 관한 기본적인 배경에 대한 설명을 통하여 창업에 대한 기본적인 제반 절차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이론으로는 부족한 창업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서 사례분석과 창업프로젝트 수행을 통하여 실질적인 창업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조직행동론 조직 내에서 사람과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 학문으로, 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인 개인행동, 집단행동, 조직행동과 관련된 제 개념과 이론들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인간의 행동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산회계 회계프로그램인 Smart A를 이용한 기초정보관리, 전표입력, 회계장부의 작성 및 조회, 재무제표의 작성 및 조회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비지니스영어 비즈니스 업무에 필요한 영문서식 작성요령을 중심으로 하여 비즈니스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실무영어표현을 익히고, 영문서한, 이메일, 팩스, 메모, 이력서 등의 비즈니스 문서 작성 연습을 통해 실제 비즈니스 환경에 필요한 실무영어능력을 배양한다.
중소기업론 중소기업의 창업 관련 절차와 정부의 지원제도를 포함하여 중소기업의 경영전략 전반에 대하여 배운다.
프랜차이즈경영론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이해 및 프랜차이즈 계약의 순기능 및 역기능을 이해함으로서 보다 효율적인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를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다. 경영, 경제, 무역, 마케팅, 물류, 전자상거래 등의 제반 이론 및 실무를 바탕으로 하여 국내외 유통 관련기업에 대한 필요한 전문지식을 습득시켜 유능한 전문 유통경영인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전산세무 부가가치세 납세의무자, 과세대상, 납부세액의 계산, 신고와 납부, 세금계산서, 영세율과 면세 등의 이론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또한 회계프로그램인 Smart A를 이용하여 부가가치세와 관련된 회계처리를 하며 부가가치세신고서를 작성한다.
재무관리 재무관리란 무엇이며 어떠한 역할을 하는 지에 대해서 이해하고, 그 기본원칙과 기법들의 숙지를 위해 화폐의 시간가치 개념과, 자본비용 및 조달 방안, 전략적 투자결정기법, 재무계획과 재무분석, 통제 등을 학습함으로써 사업자금을 합리적으로 조달하고 자금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문서관리 기업에서 사용되는 각종 문서를 작성하기 위하여 워드프로세서와 파워포인트의 제반 기능을 학습한다.
무역학개론 무역학개론은 무역학의 개괄적이고 총체적인 내용을 소개하는 기초학문으로, 무역학의 학문영역, 접근방법, 무역실무의 기초이론, 국제경영의 기초분야 등 무역학 전반을 배움으로써 무역학의 기초 지식을 함양한다.
서비스마케팅 서비스마케팅의 기본개념과 함께 서비스마케팅 원리, 서비스마케팅 환경분석, 서비스마케팅 전략 체계, 서비스마케팅믹스의 기획과 관리 및 서비스마케팅 사고의 확장에 대하여 학습한다
창업실무 창업의 필요성과 창업을 위한 제반 환경 분석, 회사의 설립, 상권 및 유통입지 분석방법, 사업계획서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ERP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ERP) 프로그램인 I CUBE를 이용하여 사원 등록, 급여지급, 연말정산 등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근로기준법과 근로소득세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과 프로그램 사용법을 학습한다.
CEO론 CEO에 대한 문제는 기업 뿐만 아니라 국가 경제의 상당부분을 차지한다. CEO를 연구하는 것은 기업을 알기 위함 뿐만 아니라 미래의 지평을 넓히기 위해서다. 기업은 생존을 추구해야 하고 CEO는 성과를 창출해야 한다. 이렇듯 ‘고성과 창출’을 위한 CEO 리더십, 리더십 개발을 위한 이론과 실제, 응용 능력을 함양한다.
국제경영학 국제경영은 최근 글로벌 경제의 등장 및 다국적 기업화 등의 추세에 맞춰 가장 중요한 기업경영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기업은 WTO 체제하에서의 시장 개방, 전세계적인 경쟁패러다임의 변화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에 상응한 변신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21세기 글로벌 경쟁시대에 대비하여 국제경영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동시에 효율적인 글로벌 경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경영분석 재무제표 및 기타 회계 자료를 토대로 경영분석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법을 학습하고, 기업의 경영성과 예측, 부실 예측 및 기업가치 평가 등을 통하여 기업의사결정에 필요한 분석 능력을 함양한다.
경영전략론 경영전략의 체계적인 개념과 최신이론을 소개하고, 이러한 이론이 실제로 적용되는 사례를 활용하여, 실제상황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 관리 능력을 함양한다.